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국제

백악관 실무진 블랙록 금융통 캘리포니아 인맥

이재철 기자
입력 : 
2024-08-23 18:01:23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본문의 핵심만 제공하므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선이 가까워지면서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의 경제 책사들의 윤곽도 드러나고 있다.

해리스 캠프 정책고문인 브라이언 넬슨을 필두로 카멀라노믹스를 다듬고 있는 인사들의 면면을 보면 세 개의 공통분모를 찾을 수 있다.

해리스 부통령을 돕고 있는 브라이언 디스 전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보좌관 출신이다.

언어변경

글자크기 설정

해리스의 경제책사들
◆ 2024 미국의 선택 ◆
사진설명
'백악관 실무통·블랙록·캘리포니아 출신.'

대선이 가까워지면서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의 경제 책사들의 윤곽도 드러나고 있다. 해리스 캠프 정책고문인 브라이언 넬슨을 필두로 카멀라노믹스를 다듬고 있는 인사들의 면면을 보면 세 개의 공통분모를 찾을 수 있다.

해리스 부통령을 돕고 있는 브라이언 디스 전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보좌관 출신이다. 블랙록 임원을 거쳐 2020년 조 바이든 대통령이 초대 NEC 위원장으로 발탁하면서 미국 정계에 이름을 알렸다. 기후변화와 에너지산업처럼 지속가능한 경제 정책 설계에 정통한 인사로, 블랙록에서도 이 분야 투자 전략을 지휘해 왔다.

바이든 행정부에서 현역으로 뛰고 있는 돈 그레이브스 상무부 부장관과 월리 아데예모 재무부 부장관도 해리스 부통령의 조언자로 활동하며 집권 시 요직에 중용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마이크 파일 전 백악관 국제경제담당 부보좌관 역시 지근거리에서 해리스 부통령에게 조언하는 책사로 꼽힌다. 브라이언 디스 전 위원장과 같은 블랙록 출신이다.

거물급 경제 책사로 평가받는 브라이언 넬슨 해리스 캠프 정책고문은 해리스 부통령과 '캘리포니아'라는 끈끈한 공통분모가 있다. 바이든 행정부에서 재무부 테러·금융정보 담당 차관으로 활약하기 전 캘리포니아주 법무부에서 여러 고위직을 맡았다. 2011~2017년 캘리포니아주 검찰총장 겸 법무부 장관을 역임한 해리스 부통령과 주 법무부 활동 시기가 겹친다.

[이재철 기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